본문 바로가기
건강♡

[엄지의제왕] 소변색을 보면 건강을 알 수 있다.

by Ella♡ 2020.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엘라예요. 오늘은 화장실에서 하는 셀프 무료 건강검진 소변 편으로 돌아왔어요~ 방송 엄지의 제왕유튜브 윤희선생님의 자궁리셋을 봤는데 너무 좋은 채널 같고, 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며 공부했는데 좋은 내용이라 여러분들 에게도 알려드리려고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어요. 소변 색으로 알아보는 내 몸의 이상신호 함께 알아보아요~ 소변 색은 무색에서부터 노란색을 거쳐 푸른빛이 도는 녹색과 붉은 컬러까지 다양한데요. 이러한 차이는 수분섭취량 활동의 양, 먹는 음식이나 심지어 날씨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우리 몸속의 유로크롬, 유로빌린 이라는 노란색 색소소변에 섞여 있기 때문에 함유량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출처: 헬스조선 뉴스

 

소변의 배출경로신장ㅡ요관ㅡ방광ㅡ요도 순 이고요.

 

정상 소변은 연한 노란색을 띱니다. 아침에 이런 소변을 보셨다면 수분 섭취도 적당하고 우리 몸이 아주 건강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색깔이 없는 물같이 맑은 소변은 과도한 수분 섭취를 뜻합니다. 면역력이 높은 젊은이들 에게는 문제가 안되지만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기능이 저하되고 수분조절 기능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전해질 수치가 높아지게 되고 전해질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메스껍고 울렁거리고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도 투명한 소변을 계속 보게 된다면 당뇨병이나 신장성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과 또는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황색을 띠는 짙은 노란색 소변약물 복용을 했다거나 탈수가 돼서 농축됐을 때 나타나는데 약을 끊거나 수분 섭취를 늘리면 해결됩니다. 짠 음식 또는 영양제(비타민B) 과다복용일시적으로 소변이 주황색으로 변할 수 있으며 운동으로 인해 을 과도하게 배출해도 소변이 농축되면서 주황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 피곤하면 일시적으로 소변이 농축되면서 진한 노란색 혹은 주황빛을 띌 수도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간 기능의 이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간염이나 간경화같이 간 기능이 저하됐을 때 체내의 빌리루빈 농도가 높아지는데 이런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배출되면 소변 색깔이 주황색으로 바뀌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셔도 계속해서 주황색 소변을 본다면 내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심한 냄새가 나는 탁한 소변은 요로계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나 요산과다 배출됐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고요. 통증을 동반한 탁한 소변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고 냄새가 난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거품 소변의 원인은 단백질뿐만 아니라 유제품, 양파, 두부, 콩 등을 많이 먹었을 때도 나타납니다. 

 

푸른빛을 띠는 녹색 소변은 녹농균 같은 특정 세균이 침투했을 때나 대사이상으로 담즙이 과다 분비되어 소변으로 과다배출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당뇨병이 있을때는 소변양이 많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당뇨환자의 소변은 맑은 색인데요. 만약 진한 색이라면 팔다리에 있는 근육들이 녹아서 소변으로 배출된 것입니다. 심한 당뇨병으로 근육이 분해되기 시작한 겁니다. 소변에서 아세톤이 배출되고 아세톤 향약한 과일향이 납니다. 당뇨합병증케톤산혈증이 있으면 혈액속에 케토산 이라는 물질이 다량으로 생기면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붉은색 혈뇨남녀노소 모두 발생 가능하고 피가 먼저 나오고 소변이 나온다던지 소변 전체가 붉은 경우, 정상 소변이 나오고 끝이 붉은경우 모두 해당되고요. 혈뇨가 옆구리 통증과 동반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아랫배 통증과 동반되면서 소변볼 때마다 따끔따끔 괴롭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통증 없는 혈뇨. 40대 이후에 통증없는 무통성 혈뇨는 더 심각한데요. 비뇨 생식기계의 암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종양 출혈 시 혈뇨가 눈에 보이지 않고 현미경에서만 관찰 가능한 것도 있기 때문에 한번 혈뇨가 나왔다가 그쳤다 하더라고 눈에 보이지 않는 혈뇨가 계속 나오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한 번이라도 혈뇨가 나온 적이 있다면 병원 검진이 필 수입니다. 

 

물을 많이 마신것도 아닌데 하루 10번 이상의 소변을 본다면 소변과 관련된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요붕증을 의심할 수 있고 중년남성이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든다면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집에서 셀프로 소변색으로 건강검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잘 체크하셔서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걸로 마무리 하고요. 모두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020/04/17 - [모든 리뷰♡] - [엄지의제왕] 방광이 터질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