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라예요. 저희 부부는 앞으로 과일, 채소를 직접 길러서 먹을 예정이고 언젠가 노후에는 귀농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젊었을 때 미리미리 배우고자 주말마다 각종 농장체험을 다니기로 했어요. 그동안 딸기는 마트에서만 사 먹어봤지. 이렇게 딸기농장에 가서 체험하고 온건 처음인데요. 딸기꽃, 딸기가 줄기에 매달려 있는 모습, 전반적으로 딸기가 어떻게 자라는지 그 변천사도 보고 딸기 따는 방법과 요즘 재배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배우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께도 제가 찍어온 사진들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려고 해요.
여러분은 딸기에 대해 얼마큼 아시나요?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은 없었나요? 자~ 여기서 딸기 퀴즈 나갑니다~ 정답이 궁금하시지요? 정답은 포스팅 끝쪽에 있습니다.
저희가 다녀온 곳은 더땡큐 팜 (고마워요 농원)이라는 곳인데요. 운영시기는 12~6월,
운영시간은 오전 10시~4시. 가족단위, 데이트하는 커플, 청소년,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단체손님도 받고 있고요. 최대 인원은 60명까지 수용 가능합니다. 800평 규모의 딸기재배동과 포토존, 시식 테이블이 있습니다. 예약은 사진 속 전화번호를 참고해 주시고요.
주소는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하성로 141-45 농장 블로그는: blog.naver.com/lsw8874 입니다. 딸기 따기 체험 가격은 딸기 1kg 기준 1인당 18000원이고요. 소요시간은 30분, 딸기잼 만들기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으로 도착했어요. 나이가 드니 자연이 좋네요. 숲 속에 짓 집고 맑은 공기 마시며 살고 싶어요.
도착했으면 인증샷은 필수죠?!~
이쁜 초록이들을 보니 기분이 너무 좋았어요.
더땡큐 팜 딸기 체험농장은 2018년에 현대화된 최신시설을 갖추어 만들어진 체험농장으로 선진화된 양액재배 기술을 통해 고품질의 명품딸기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어린이들 교육뿐만 아니라 귀농을 준비하는 성인들이 가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랑이 질문을 많이 했는데 친절하게 잘 알려주시더라고요. 사장님 성격 되게 소탈하세요.
양액재배 기술이란?
토양을 이용하지 않는 재배 방법으로 생육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적절하게 흡수할 수 있도록 알맞은 농도로 조절된 배양액에 식물을 심어 산소를 공급해 주며 재배하는 방법. 물만으로 재배하기 때문에 ‘수경 재배(水耕栽培)’라고도 하며, 배양액을 만들어 재배하기 때문에 ‘용액 재배(Solution Culture)’라고도 합니다.
양액재배 방식은 토양재배에 비해 자연의 영향을 덜 받아 농사가 불가능한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단기간 많은양의 작물을 수확할 수 있으며 토경재배보다 노동력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그럼 드넓은 곳으로 딸기를 따러 가볼까요?
딸기를 따기 전에 딸기 따는 방법을 배웠어요. 검지와 중지 사이에 딸기 줄기를 넣고 딸기를 움켜 잡은 뒤 위에서 아래로 똑~!! 손목 스냅을 이용해 딸기를 따주세요.
딸기가 자라는 과정을 한번 볼까요?
1. 딸기 줄기 끝에 하얀 딸기꽃이 피어요.
2. 꿀벌이 딸기꽃을 수정시키면 딸기꽃이 떨어져요.
3. 꽃잎이 떨어진 자리에 어린 딸기가 자라나요.
4. 영양을 듬뿍 받은 딸기가 탐스럽고 빨갛게 익어요.
위에 그림 속에 있는 과정을 제가 사진으로 만들어 봤어요. 어때요? 신기하죠? 자연은 정말 신비로운 것 같아요.
딸기 땄어요~ 너무 싱싱하고 예쁘죠?~~ (꽃과 어린 딸기는 따지 마세요. 과정 보여드리려고 딴 거예요.) 마트에서 싱싱해 보여서 샀는데 집에 와서 보면 물러있는 것도 있어 속상해한 경험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거예요. 근데 여기선 그 수많은 딸기 중 내 눈에 내 마음에 들어온 제일 먹음직스러운 예쁜 딸기들로만 하나하나 내가 직접 딴 딸기들만 모인 것이기 때문에 그냥 사 먹는 딸기랑은 그 맛이 차원이 다를 수밖에 없어요.
딸기를 따면 일단 계산대로 갑니다. 아이쿠야! 너무 많이 땄나 봐요. 1인당 2만원씩 해서 2박스 총 4만원 결제했어요. 결제 후 그 자리에서 바로 씻어서 먹는데 딸기가 정말 향긋하고 달콤한 게 너무너무 맛있었어요. 이걸 먹는데 원가족들이 생각나더라고요.. 우리끼리 먹어서 미안해... 토스트기도 있어서 그 날 만들어놓으신 쨈을 발라 먹었는데 이 또한 너무 맛있었어요. (이상은 없지만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딸기들을 모아 쨈으로 만드는 것 같았어요. )
남은 딸기는 이렇게 포장해 주셔요. 그러면 집에 가져가서도 맛있게 냠냠 며칠 동안 딸기 파티했어요.
자~ 아까 그 퀴즈 정답~ 1번. 우선 딸기는 과일이 아닌 밭에서 자라는 채소예요. 많은 분들이 과일로 잘못 알고 계시죠? 2번 정답은 딸기에 붙어있는 작은 알갱이는 딸기 씨가 아닌 딸기의 열매예요. 우리가 열매로 알고 있는 것은 딸기의 꽃받침이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 3번 정답은 꼭지를 떼면 딸기의 수분이 빠져나가 상하기 때문에 꼭지를 떼지 않고 상온에 두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체험을 마치고 밖에 나오니 풍경이 너무 아름다웠어요. 그래서 날씨는 다소 쌀쌀했지만 한참 산책을 했어요. 돌아다니다 보니 진돗개들이 많아 멍멍이들이랑 인사도 하고 너무 알찬 시간들이었어요. 그럼 이 멋진 사진 보며 오늘 하루도 힘내세요. 파이팅~!!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