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 요일3:17
If anyone has material possessions and
sees a brother or sister in need but
has no pity on them, how can the love
of God be in that person?
– 1 John 3:17, NIV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엡2:10
For we are God’s handiwork,
created in Christ Jesus to do good works,
which God prepared in advance for us to do.
– Ephesians 2:10, NIV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
– 시145:18
The LORD is near to all who call on him,
to all who call on him in truth.
– Psalms 145:18, NIV
여호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과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들을 기뻐하시는도다
– 시147:11
the LORD delights in those who fear him,
who put their hope in his unfailing love.
– Psalms 147:11, NIV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 요일5:4
for everyone born of God overcomes the world. This is the victory that has overcome the world, even our faith.
– 1 John 5:4, NIV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ㅡ예레미야 33:3
Call to me and i will answer you
and tell you great and unsearchable
things you do not know
ㅡ Jeremiah 33:3, NIV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빌4:13
I can do all this through him
who gives me strength.
– Philippians 4:13, NIV
여호수아18장19장
[하워드 스나이더의 기도 - 7월 14일 목요일]
주님, 기도의 사역에 힘쓸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십시오.
내가 신실하게 그리고 희망을 갖고서 합심기도(대도)의 짐을 감당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주 예수님,
끊임없이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시며, 주의 성령도 주님의 뜻에 따라 "말로 할 수 없는 깊은 탄식으로" 중보해 주심으로 기도 가운데서 우리를 감당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오 주님, 주의 나라가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 * *
이와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 로마서 8:26-27, 34, 히브리서 7:25
Thursday Prayer:
Help me, Lord, in the work of prayer. Help me bear faithfully and hopefully the burden of intercession.
Thank you, Lord Jesus, for bearing us up in prayer ; that you live constantly interceding for us ; that your Holy Spirit intercedes “with sighs too deep for words,” according to your will. O Lord, may your kingdom come, I pray. Amen.
(Rom. 8:26-27, 34; Heb. 7:25).
* * *
The Spirit helps us in our weakness ;
for we do not know how to pray as we ought, but that very Spirit intercedes with sighs too deep for words.
And God, who searches the heart, knows what is the mind of the Spirit, because the Spirit intercedes for the saints according to the will of God. . . .
It is Christ Jesus, who died, yes, who was raised, who is at the right hand of God, who indeed intercedes for us.
— Romans 8:26-27, 34
1 이스라엘 자손이 그 땅을 정복한 뒤의 일이다.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에 회막을 세웠다.
2 그러나 ..📎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유산을 아직도 받지 못한 지파가 일곱이나 남아 있었다.
3 그래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 "당신들은 어느 때까지 주 당신들 조상의 하나님이 당신들에게 주신 땅을 차지하러 가기를 미루겠소?
4 당신들은 각 지파에서 세 사람씩을 선출하시오.
내가 그들을 그리로 보내겠소.
그들이 가서 그 땅을 두루 다닌 뒤에, 자기 지파가 유산으로 받을 땅의 모양을 그려서 내게로 가져 오도록 하겠소.
5 그 땅은 일곱 몫으로 나눌 것이오.
유다는 남쪽의 자기 영토에 머물고,
요셉 족속은 북쪽의 자기 영토에 머물도록 하시오.
6 당신들은 그 땅을 일곱 몫으로 나누어서 지도를 그리고, 그것을 여기 나에게로 가져 오시오.
그러면 내가 여기 주 우리 하나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당신들의 몫을 결정하겠소.
7 그러나 당신들 가운데서 레위 사람은 받을 몫이 없소.
주님의 제사장이라는 직분이 곧 그들의 유산이기 때문이오.
또한 ..갓과 르우벤과 므낫세 반쪽 지파는, 주님의 종 모세가 요단 강 건너 동쪽에서 그들에게 준 유산을 이미 받았소."
8 그 땅의 모양을 그리러 가는 사람들이 떠나려 할 때에,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지시하였다.
"가서 그 땅을 두루 다녀 보고, 그 지도를 그려서 내게로 돌아오시오.
내가 여기 실로에서 주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당신들의 몫을 결정하겠소."
9 그 사람들이 가서 그 땅을 두루 다니며 성읍의 명단을 작성하여, 책에 일곱 몫으로 그려서, 실로의 진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돌아왔다.
10 실로에서 여호수아는 주님 앞에서 제비를 뽑고, 거기에서 그는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에게 그 땅을 나누어 주었다.
11 첫 번째로 베냐민 자손 지파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제비로 뽑은 땅의 경계선은 유다 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었다.
12 그들의 북쪽 경계선은 ..
요단 강에서부터 여리고 북쪽 비탈로 올라가서, 서쪽 산간지방을 지나 벳아웬 광야에 이르고,
13 또 그 경계선은 ..거기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서, 루스 남쪽 비탈에 이르는데, 루스는 베델이라고도 부른다.
그 경계선은 다시 아다롯앗달로 내려가서, 벳호론 남쪽 산간지방으로 지난다.
14 그 경계선은 또 남쪽으로 벳호론 맞은쪽 산에서부터 서쪽을 따라 남쪽으로 돌아서, 유다 자손의 성읍인 기럇바알 곧 기럇여아림에 이르러 끝난다.
이것이 서쪽 경계선이다.
15 남쪽 경계선은 ..
기럇여아림 끝에서 서쪽으로 나아가서 넵도아 샘의 수원에 이르고,
16 르바임 골짜기 북쪽에 있는 힌놈의 아들 골짜기 맞은쪽 산기슭으로 내려가고, 다시 힌놈 골짜기로 내려가서는, 여부스 남쪽 비탈을 지나서 엔로겔로 내려간다.
17 그 경계선은 다시 북쪽으로 나아가 ..
엔세메스에 이르고, 아둠밈 비탈 맞은편의 글릴롯으로 나간 다음에, 르우벤의 아들 보한의 돌까지 내려간다.
18 이어서 북쪽으로 ..아라바 맞은쪽의 비탈까지 내려가, 아라바에 이른다.
19 다시 북쪽으로..벳호글라 비탈을 지나, 요단 강 남쪽 끝 곧 요단 강 물을 끌어들이는 사해의 북쪽 어귀가 그 경계선의 끝이다. 이것이 남쪽 경계선이다.
20 동쪽 경계선은 요단 강이다.
이것이 베냐민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얻은 유산의 사방 경계선이다.
21 베냐민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문을 따라 차지한 성읍은, 여리고와 벳호글라와 에멕그시스와
22 벳아라바와 스마라임과 베델과
23 아윔과 바라와 오브라와
24 그발암모니와 오브니와 게바, 이렇게 열두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
25 또 기브온과 라마와 브에롯과
26 미스바와 그비라와 모사와
27 레겜과 이르브엘과 다랄라와
28 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 이렇게 열네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이것이 베냐민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얻은 유산이다.
(수18:1-28, 새번역)
오늘도 두 장입니다.
1 두 번째로 ..시므온 곧 시므온 자손 지파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그들의 유산은 유다 자손의 몫 가운데서 차지하였다.
2 다음은 그들이 차지한 유산이다.
브엘세바 곧 세바와 몰라다와
3 하살수알과 발라와 에셈과
4 엘돌랏과 브둘과 호르마와
5 시글락과 벳말가봇과 하살수사와
6 벳르바옷과 사루헨, 이렇게 열세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
7 또 아인과 림몬과 에델과 아산, 이렇게 네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
8 또 남쪽 라마 곧 바알랏브엘까지, 이 성읍들을 둘러 있는 모든 마을이 시므온 자손의 지파가 그 가문을 따라 받은 유산이다.
9 시므온 자손은 유다 자손의 몫 가운데서 그들의 유산을 받았다.
✔ 유다 자손의 몫이 필요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시므온 자손이 그들의 몫을 유다 지파의 유산 가운데서 받은 것이다.
10 세 번째로 .. 스불론 자손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그들이 받은 유산의 경계선은 사릿까지 미치고,
11 거기서 서쪽으로 올라가서 마랄라에 이르고, 답베셋을 만나서 욕느암 맞은쪽 개울에 미친다.
12 그 경계선이 사릿에서부터는 동쪽으로 돌아서 해 뜨는 쪽으로 기슬롯다볼의 경계선에 이르고, 다브랏까지 나아가서 야비아로 올라간다.
13 거기에서부터 동쪽으로 가드헤벨을 지나서 엣가신에 이르고, 림몬으로 나와서 네아 쪽으로 구부러진다.
14 거기에서 경계선은 북쪽으로 돌아서 한나돈까지 가고, 입다엘 골짜기에 이르러서 그 끝이 된다.
15 또 갓닷과 나할랄과 시므론과 이달라와 베들레헴, 이렇게 열두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16 이 성읍들과 그 주변 마을은, 스불론 자손이 그 가문을 따라 얻은 유산이다.
17 네 번째로 잇사갈 곧 잇사갈 자손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18 그들이 받은 땅은 ..이스르엘과 그술롯과 수넴과
19 하바라임과 시온과 아나하랏과
20 랍빗과 기시온과 에베스와
21 레멧과 언간님과 엔핫다와 벳바세스이다.
22 그 경계선은 다볼과 사하수마와 벳세메스와 맞닿고, 그 경계선의 끝은 요단 강이다. 모두 열여섯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23 이것이 잇사갈 자손의 지파가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받은 성읍들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24 다섯 번째로 .. 아셀 자손 지파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25 그들이 받은 땅은 ..헬갓과 할리와 베덴과 악삽과
26 알람멜렉과 아맛과 미살이며, 서쪽으로는 갈멜과 시홀림낫과 만난다.
27 거기에서 해 뜨는 쪽으로 벳다곤을 돌아서 북쪽으로 스불론과 입다엘 골짜기를 만나고,
벳에멕과 느이엘에 이르러서 왼쪽으로 가불을 지나며,
28 에브론과 르홉과 함몬과 가나를 거쳐 큰 시돈에까지 이른다.
29 또 그 경계선은 .. 라마 쪽으로 돌아서 요새화된 성읍 두로에까지 이르고, 호사로 돌아서 악십 지방에 이르러, 지중해가 그 끝이 된다.
30 또 움마와 아벡과 르홉이라는 스물두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31 이것이 아셀 자손의 지파가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받은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32 여섯 번째로 ..
납달리 자손 차례가 되어, 납달리 자손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33 그 경계선은 헬렙과 사아난님의 상수리나무로부터 아다미네겝과 얍느엘을 지나 락굼까지이며,
그 끝은 요단 강이다.
34 또 그 경계선은 서쪽으로 아스놋다볼을 돌아서 그 곳에서 훅곡에 이르고, 남쪽으로는 스불론을 만나고, 서쪽으로는 아셀을 만나며, 해 돋는 요단 강 쪽으로는 유다와 만난다.
35 요새화된 성읍들로는 싯딤과 세르와 함맛과 락갓과 긴네렛과
36 아다마와 라마와 하솔과
37 게데스와 에드레이와 엔하솔과
38 이론과 믹다렐과 호렘과 벳아낫과 벳세메스, 이렇게 모두 열아홉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39 이것이 납달리 자손의 지파가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얻은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40 일곱 번째로 ..
단 자손 지파의 각 가문의 몫을 결정할 제비를 뽑았다.
41 그들이 받은 유산의 경계선은 ..
소라와 에스다올과 이르세메스와
42 사알랍빈과 아얄론과 이들라와
43 엘론과 딤나와 에그론과
44 엘드게와 깁브돈과 바알랏과
45 여훗과 브네브락과 가드림몬과
46 메얄곤과 락곤과 욥바 맞은쪽 지역이다.
47 그러나 ..📎 단 자손은 그들의 땅을 잃었을 때에 레센까지 올라가서, 그 주민들과 싸워 칼로 쳐서 무찌르고, 그 곳을 점령하였다.
그들은 거기에 살면서, 그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레센을 단이라고 불렀다.
48 이것이 단 자손의 지파가 그 가문을 따라 유산으로 얻은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이다.
49 이스라엘 자손이 이렇게 그들의 경계선을 따라 땅 나누기를 마친 다음에,
그들은 ..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자기들의 땅에서 얼마를 떼어 여호수아의 유산으로 주었다.
50 그들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요구한 에브라임 산간지방에 있는 성읍 딤낫세라를 그에게 주었다.
여호수아는 거기에 성읍을 세우고, 그 곳에서 살았다.
51 이것이 엘르아살 제사장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실로의 회막 문 곧 주님 앞에서 제비를 뽑아서 나눈 유산이다.
이와 같이 하여 땅 나누기를 모두 마쳤다.
(수19:1-51, 새번역)
[매일말씀묵상] 여호수아 18~19장
📌 얻고자 하지만 가진 것도 잃어버린다 (찬 406)
1. 수가 많은 다섯 지파는..
(요단 동편의 갓, 르우벤, 므낫세 반지파와 요단 서편의 유다, 에브라임, 므낫세 반지파) ..이미 기업을 다 소유하게 되었고, 남은 일곱 지파에게 기업이 분배된다.
그리고 .. 이스라엘의 중심이 길갈에서 실로로 옮겨지는 것을 주목할 수 있다(18:1).
이제부터 한동안 ..이스라엘 역사의 중심은 하나님의 언약궤와 성막이 세워진 실로가 된다.
2. 베냐민 지파는 남쪽 유다와 북쪽 에브라임 사이에 좁고 긴 땅의 동쪽 부분을 차지했다(18:11~28).
유서 깊은 벧엘,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음으로써 살아남은 기브온, 여리고와 길갈이 포함된 땅이다.
후에 베냐민은.. 왕국이 남과 북으로 분열될 때 유다 편에 서게 된다.
시므온 지파는 유다의 땅에서 오려내듯이 유다 지파의 기업 안에 있는 땅을 기업으로 받았다(19:1~9).
브엘세바와 시글락에 해당하는 땅이었는데,
📎 이런 지형적 요인 때문이었는지 시므온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지파에 속하게 된다.
이것은 ..야곱이 시므온에게 한 예언과 무관하지 않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5~7).”
3. [스불론 지파]는 .. 므낫세의 북쪽에 있었다(19:10~16).
✔바다와는 단절되었고 ..큰 지파들에게 에워싸인 곳이다.
요나의 출생지인 가드헤벨이 이 지역의 주요 성읍이다.
✔ 후일 예수님께서 성장하신 나사렛도 스불론의 영토였다(마 4:13).
4. 잇사갈 지파는..
므낫세 북쪽 경계에 잇닿아 있고 스불론의 남동쪽에 위치한다(19:17~23).
잇사갈의 남쪽 경계에는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잠시 다윗에 대항하여 통치했던 이스르엘이 있다.
이스르엘은 .. 아합의 아내 이세벨에 의해 무고히 죽은 나봇의 고향이다.
나봇 외에, 이세벨도 후에 예후에게 죽임을 당했고 ..
아합의 아들 70명의 목이 잘린 곳도 이곳이기에, 이 성읍은 잔인한 성읍으로 명성을 얻었다.
5. 아셀 지파는 ..
이스라엘 북쪽 해변지역으로 이스라엘 최고의 항구들이 있었다(19:24~31).
갈멜 산이 이 영토에 있고 두로는 가장 유명한 성읍이었다.
다윗 시대에 두로 왕은 다윗과 솔로몬에게 우호적으로 성전건축을 지원하였고 ..
두로 사람들은 후일 지중해 남부 연안에 카르타고를 세운 사람들이었다.
6. 납달리 지파는 ..
아셀의 동쪽에 위치하였다(19:32~39).
여호수아가 북방에서 유일하게 불태운 성읍인 하솔이 여기 있었다.
7. 단 지파는 ..
유다와 에브라임 사이 베냐민의 동쪽에 위치하였다(19:40~48).
이 영토는 그들에게 만족스럽지 않았고 작아 보였으며 블레셋의 괴로움을 당해야 했다.
결국 단 지파는 ..
이스라엘의 북쪽 끝으로 올라가 납달리와 요단 동편의 므낫세 사이의 다른 영토를 찾아냈다.
이곳의 주요 성읍이 레센이다.
자세한 기록이 사사기 18장에 기록되어 있다.
📎 그래서 후에 단(이스라엘의 북단)에서 브엘세바(이스라엘의 남단)까지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다.
이 말은 우리 식으로 ‘백두에서 한라까지’와 같은 말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결국 단 지파는 시므온 지파와 함께 역사 속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지파가 되었다.
8. 여호수아는 특별한 공로가 인정되어 별도의 땅을 취하도록 오래 전부터 결정되어 있었던 것 같다(19:49~51).
그래서 그는 딤낫세라(딤낫헤레스)를 얻었다.
9. 📌 열 두 지파 가운데 특별히 단 지파를 통해서 배우는 교훈이 있다.
요단 서편에 기업을 얻은 요셉 지파들과 같이 .. 단 지파 그들은 자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제비 뽑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나누어주신 기업에 불만을 가지고 새로운 땅을 개척하여 북쪽으로 나아갔다.
더 나은 조건을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도리어 그들은 역사 속에서 제일 먼저 사라진 지파가 되었다.
무엇이 잘 사는 것이고, 잘 되는 것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다. 자족은 중요하다.
10. “하나님 아버지,
언제나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주신 상황과 환경이 최상의 것인줄 아는 자족하는 믿음을 더하여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주신 한계 안에서 은혜를 누리는 법을 배우게 하사 .. 어떤 상황도 저희의 기쁨과 감사를 빼앗아갈 수 없게 하옵소서.”아멘..
댓글